서울대학교병원운영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BESTFORMOST 최상의 의료를 모든 시민에게 보라매병원은 서울대학교병원 교수진이 진료합니다.
   
 
보라매매거진 spring 2010
CONTENTS
HAPPY SOLUTION
 ESSAY
HUMAN care
 NATURAL BEING
INTERVIEW
장수인의 식탁
AGE WATCH
생활 속 건강법칙
HEALTH Clinic
ISSUE
우리 시대 명의
아주 특별한 인연
HEALTH & CINEMA
HELLO, PARTNER
BORAMAE Click
지금, 보라매에서는
NEWS
똑똑한 숫자 이야기
체크 리스트
보라매 풍경
 
  장수인의 식탁
시간이 선물한 보약, 발효 요구르트  
불가리아에서 만난 건강 사전
시간이 선물한 보약,
발.효. 요구르트 요구르트가 좋다는 사실은 일곱 살 꼬마도 알 것이다.
그래서일까, 요구르트를 주식처럼 먹는 불가리아에는
장수마을이 한두 곳이 아니다.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
다면 불가리아에서 찾은 건강 비결로 봄 식탁을 꾸며
보자.
 
불가리아 남부 도시 스몰리안의 아르다 마을 근처에는 코스니카, 보로브나, 야고디바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장수마을이 수십 곳이 넘는다. 장수마을이 이토록 많이 존재하는 이유는 뭘까? 해답은 요구르트에 있다. 우유에 유산균을 넣고 젖산을 천천히 발효시켜 만든 천연 건강식품 요구르트는 장내 독소 생성을 억제하고 면역 기능을 강화시켜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유해균을 억제하고, 항암 효과, 뼈 조직 강화, 해독 작용을 통해 장과 자궁을 튼튼하게 만든다.

장수마을 사람들은 또 다양한 채소, 과일, 콩 요리를 즐겨 먹는다. 아침 식사로 요구르트와 곡물 빵, 치즈, 샐러드를 가볍게 먹고 점심과 저녁은 요구르트, 치즈나 채소 요리, 콩과 고기로 만든 메인 요리, 디저트 등으로 차린다. 저녁을 간소하게 차리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 또 다른 방법이다. 건강의 첫걸음인 아침 식사를 거르는 당신을 위해 바쁜 아침, 스피드하게 준비할 수 있는 요구르트 건강 레시피를 준비했다. 고령 인구가 크게 증가하는 요즘, 건강한 100세를 꿈꾼다면 식탁의 변신을 꿈꿔보자.


에지 있는 자연 건강식
요구르트 과일 프.루.츠.
오랫동안 요리하는 것을 싫어하는 네덜란드 사람들이 사랑하는 요구르트 과일 프루츠. 불이 필요 없는 초간단 요리지만 과일과 요구르트가 어우러져 한 끼 식사 대용으로 든든하다. 특히, 블루베리는 병원성 대장균을 없애주는 것은 물론, 달콤한맛 때문에 아이들이 좋아한다.

<재료>
요구르트 1개, 시리얼 2큰술, 과일류(복분자, 블루베리, 바나나, 딸기, 키위) 적당량, 민트 잎 약간

<만들기>

오목한 컵에 시리얼을 넣고 요구르트를 끼
얹는다. 위에 복분자를 올리고, 요구르트를 끼얹는다.
위에 블루베리를 올리고, 요구르트 얹은 후, 그 위에 바
나나와 키위를 올린다 .위에 요구르트를 다시 끼얹고,
4등분한 딸기와 키위를 올린 다음, 민트 잎을 장식해 먹는다.


온몸에 활기를 더해줄 비타민 요리
요구르트 크.레.페.
밀가루를 얇게 부친 후 상큼한 과일을 얹어 돌돌 말아 먹는 크레페는 겨우내 부족했던 비타민을 보충하는 데 으뜸이다. 과일 한 움큼, 채소 한 조각으로 만든 크레페에 요구르트를 더하면 금상첨화. 나른한 봄날, 온몸에 활기를 더해주자.

<재료>
방울토마토 적당량, 오렌지 1개, 바나나 1개, 아스파라거스 1개, 미니 파프리카 1개, 플레인 요구르트 1개(100g), 크림치즈 50g, 루콜라 약간, 설탕 2작은술 크레페 반죽 재료 달걀 2개, 박력분 150g, 설탕 40g, 우유 100ml, 생크림 50ml, 소금 1작은술

<만들기>
볼에 달걀 1개를 넣고, 거품기로 잘 풀어주다가 설탕과 소금을 넣
어 저어준다. 박력분을 조금씩 체에 친다. 에 우유와 생크림을 넣고 멍울 없이 잘 섞어, 반죽을 완성한다. 과일과 채소들을 깨끗하게 씻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잘라놓는다. 오렌지는 제스퍼로 껍질을 벗겨놓고, 과육은 칼로 잘라놓는다. 아스파라거스, 미니 파프리카도 잘라놓는다. 바나나는 0.3cm 두께로 썰어 설탕을 골고루 뿌린 후 물기를 제거한다. 루콜라는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요구르트와 크림 치즈를 마요네즈와 같은 상태로 부드럽게 섞는다. 팬에 반죽을 얇게 올린 다음 을 얇게 펴 바르고, 그 위에 썰어놓은 채소와 과일을 올리고, 루콜라를 얹는다.




. 석지선 + 사진. 한수정 | 스타일링. 김경미(k.one)
도움말. 보라매병원 윤여정 영양실장
 
 
   
서울특별시 동작구 보라매길 39(신대방동 425번지, 보라매공원후문에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