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운영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BESTFORMOST 최상의 의료를 모든 시민에게 보라매병원은 서울대학교병원 교수진이 진료합니다.
   
 
보라매매거진 spring 2010
CONTENTS
HAPPY SOLUTION
 ESSAY
HUMAN care
 NATURAL BEING
INTERVIEW
장수인의 식탁
AGE WATCH
생활 속 건강법칙
HEALTH Clinic
ISSUE
우리 시대 명의
아주 특별한 인연
HEALTH & CINEMA
HELLO, PARTNER
BORAMAE Click
지금, 보라매에서는
NEWS
똑똑한 숫자 이야기
체크 리스트
보라매 풍경
 
  BOR A M A E N E W S  

고객 전용 주차시스템으로 고객 만족도 극대화

보라매병원의 모든 주차 공간이 고객 전용으로 변경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10년 1월 11일부터 신관 3층, 데크 1~2층, 서측 도로 주차장 전면을 고객 전용으로 바꾸면서 보라매병원 직원들은 외부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는 등 고객을 위한 배려를 보이고 있다. 그 결과 외래 환자가 몰리는 오전 10~11시, 오후 2~3시 사이의 출구 정차 현상이 사라져 고객 차량이 원활하게 소통하게 되었다. 2월 1일 주차장을 이용한 외래 환자 강모 씨는 “많은 차량이 도로까지 줄을 섰던 예전과 달리 대기 없이 바로 주차를 할 수 있었다”며 “덕분에 진료 시간에 늦지 않고 편하고 기분 좋게 병원을 이용했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통합의료정보시스템 구축

보라매병원은 2010년 1월 1일 통합의료정보시스템을 구축해 2008년 신관
증축으로 확대된 병원 규모에 적합한 의료정보시스템을 확보했다. 통합의
료정보시스템은 웹에서 EMR(전자의무기록), 처방전달시스템, 일반관리 및 경영정보시스템 등을 통합해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CDSS(진료의사결정시 스템), CDW(임상DW), CI(Clinical Indicator), 전 국민의 의료 정보를 의료 기관끼리 공유할 수 있는 EHR(전자건강기록시스템), 협력 병원의 진료 협력을 위한 Refer System, 검사장비 인터페이스, ICU 환자 모니터링, 건강검진 시스템, CRM(고객관리시스템), ABC(활동원가시스템) 등 핵심 의료 솔루션을 통합해 환자에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 특히 오픈 전시스템 안정성을 여러 번 확인하고 실시간 기반 통합의료정보시스템, 통합 물류시스템, 의료 CRM 등 병원 특화 솔루션을 적용해 다른 병원과 차별화를 이루었다.

이철희 보라매병원장은 “서울시 산하 병원들과 의료정보 디지털화 및 진료 정보 교류를 담당하는 중추적인 기관으로서 미래형 공공병원의 모델을 정립하고 최상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중심 병원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보라매병원은 앞으로 병원 업무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서를 전산화해 환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의료진의 연구 활동 활성화에 더욱 주력할 계획이다.

캄보디아에서 의료봉사 실시

2010년 1월 15일과 16일 양일간 보라매병원 내과 이국래, 김병관, 정우영 서울의대 교수가 캄보디아 시엠립다일천사 클리닉에서 의료봉사를 실시
했다. 약 200여 명의 현지 환자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 이번 봉사를 통해 불우환자 돕기후원회가 지원한 약 200여만 원 상당의 기생충약과 응급 처치약을 비롯해 총 600여만 원의 약품 및 검사 비품을 전달했다. 현지 간호요원 및 통역인, 한국 자원봉사자와 한마음으로 아이들을 진료하고 점심 식사를 나누어준 내과 이국래 서울의대 교수는 “다른 진료과 교수들과 함께 이런 뜻 깊은 행사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비인후과 정영호 교수, 갑상선 로봇수술 시작

보라매병원 이비인후과 정영호 서울의대 교수가 지난해 갑상선암 환자를
위한 다빈치 로봇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여 환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로봇수술은 액와 접근법에 의한 갑상선 로봇수술로서, 유방접근법을
주로 사용하는 서울대병원 계열 (서울대학교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
병원)에서 처음으로 시행된 수술법이다.

정 교수는 “액와 접근에 의한 갑상선 절제 수술은 이미 많이 시행되었고, 로봇을 이용함으로써 갑상선 전절제 수술이 더욱 용이해졌고, 1cm 이상의 암종에 대해서도 제한적으로 수술이 가능하며, 측경부 전이병변에 대한 경부곽청술까지도 가능해져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며 “최근에 시작된 저용량 방사선 옥소 치료를 핵의학과, 내분비 내과와의 유기적인 협진을 통해서 제공함으로써 더욱 포괄적인 갑상선 치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생아집중치료실,
재태주령 24주 4일 초미숙아 치료 성공
보라매병원

보라매병원 신생아집 중치료실(NICU)은 미숙아(24주 4일 출생, 720g)를 출생 후 약 4개월 만에 성공적으로 치료했다. 이번 사례는 2009년 5월 신생아집중치료실 오픈 후 가장 작은 미숙아로, 출생 후 기관지폐형성이상을 보였으나 산소공급이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호전되었고, 미숙아 망막증도 레이저 수술로 치료되어 특별한 신경학적 이상 없이 건강하게 퇴원하였다. 첨단 무균청정 공간인 신생아집중치료실은 지난 8개월 동안 재태주령 27주 미만의 초미숙아 6명을 포함한 총 61명의 미숙아 치료에 성공해 현재 외래추적 관찰 중이다. 앞으로도 신생아집중치료실은 미숙아 치료에 적극적으로 앞장설 계획이다.


2009. 12. 6 YTN <뉴스Q>
‘시력교정술’
안과 한영근 서울의대 교수
2009. 12. 22 MBC <프라임>
‘도박중독’
정신과 최정석 서울의대 교수
2009. 12. 27 KBS <비타민>
‘전립선비대증 레이저수술’
비뇨기과 손환철 서울의대 교수
2010. 1. 25 MBC <생방송 오늘 아침>
‘피부암’
피부과 조소연 서울의대 교수 ※ 보라매병원 홈페이지 전자사보(http://sabo.brmh.co.kr)에 들어가시면 더 많은
보라매병원 스타 교수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동작구 보라매길 39(신대방동 425번지, 보라매공원후문에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