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운영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BESTFORMOST 최상의 의료를 모든 시민에게 보라매병원은 서울대학교병원 교수진이 진료합니다.
   
 
보라매매거진 spring 2010
CONTENTS
HAPPY SOLUTION
 ESSAY
HUMAN care
 NATURAL BEING
INTERVIEW
장수인의 식탁
AGE WATCH
생활 속 건강법칙
HEALTH Clinic
ISSUE
우리 시대 명의
아주 특별한 인연
HEALTH & CINEMA
HELLO, PARTNER
BORAMAE Click
지금, 보라매에서는
NEWS
똑똑한 숫자 이야기
체크 리스트
보라매 풍경
 
  체크리스트 탄수화물 중독증  
참을 수 없는 달콤함의 덫
탄수화물 중독증 주위를 둘러보면 어렵지 않게 고혈압이나 당뇨병을 호소하는 이들을 볼 수
있는 요즘입니다. 공공의 적, 비만도 마찬가지고요. 그런데 알고 계시나요?
이러한 질병이 실은 중독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사실. 미국 비만학회에 따
르면 비만 환자의 약 75%가 특정 음식에 중독되어 있다고 합니다.
널리 알려진 것처럼 설탕이나 흰 밀가루 음식에 많이 포함된 정제 탄수화물은 혈당을 급격히 올려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합니다. 따라서 혈당이 급격히 오른 만큼 빠르게 떨어지면서 다시 혈당을 올리기 위해 탄수화물 음식을 찾게 되는 악순환이 생기는 것이지요. 인슐린이 빨리 많이 분비되면 그만큼 지방 축적이 많아지므로 비만을 유발하고요. 이는 곧 당뇨병, 대사증후군, 고혈압과 같은 질병을 일으키고 정신과적으로는 불안장애, 우울증, 불면증, 기억력 저하 등과 같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탄수화물 중독증 자체가 아직 공식적인 질환으로 정의되지 않아 원인 역시 뚜렷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원인으로 생각해볼 수있는 것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많은 사람들, 특히 여성들이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찾는데 단 음식을 먹으면 뇌 속에 세로토닌 분비가 촉진돼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죠. 지금 이 순간도 도넛 하나를 손에 쥐고 있지는 않으세요? 혹시 달콤함의 노예가 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자가진단을 해보십시오.

탄수화물 중독, 이럴 때 의심해보세요
탄수화물 중독증은 공식적인 질환이 아니므로 진단 범위 역시 전문의에 따라 의견 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독이라는 측면에서 다음 사항을 고려해 정도가 심하다면 내원해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게 우선이겠지요?

① 정제된 설탕이 함유된 음식(스낵, 케이크 등)을 먹으면 계속 더 먹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② 빵이나 떡, 면 종류를 먹으면 양을 조절하지 못한다.
③ 스트레스를 받으면 먹고 싶은 욕구가 일어난다.
④ 식사 후 2시간 정도 지나면 피곤해지고 불안해지거나 집중력이 떨어지며 의욕이 없어진다. 이럴 때 간단한 스낵 종류를 먹으면 좀 나아진다.
⑤ 무언가를 먹고 싶은 생각에 집중이 되지 않는다.
⑥ 식사 후에는 게을러져서 해야 할 일이나 계획했던 일, 약속 등을 취소한다.
⑦ 부모 형제 중 비만,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을 앓은 사람이 있다.

생활 속에서 어떻게 예방할까요?
① 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스트레스를 안 받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요즘 같은 생활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는 없을 겁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적절히 잘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취미 활동이나 운동을 한두 가지씩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② 식사 습관 교정이 필요합니다. 한 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 먹는 양이 적으면 혈당이 높게 올라가지 않아서 인슐린 분비를 크게 자극하지 않습니다.
③ 정제 탄수화물을 다른 탄수화물로 대체합니다. 흰쌀밥보다는 잡곡이나 현미밥으로, 감자튀김보다는 찐 감자나 고구마로, 과일주스보다는 생과 일을 먹도록 합니다.
④ 최대한 자연 식품이나 신선 식품, 야채를 섭취합니다.
⑤ 단백질 음식으로 포만감을 다스리도록 합니다.
⑥ 술이나 카페인 함유 음료의 섭취를 줄입니다.

탄수화물의 과다 섭취, 그냥 지나칠 일이 아니지요? 자가진단을 통해 탄수화물 중독증이 의심된다면 지금 보라매병원 서울의대 교수진의 명품 진료로 보다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세요.
문의 : 가정의학과 02-870-2685, 정신과 02-870-2464

 
정리. 홍지은 | 도움말. 정신과 최정석 서울의대 교수
 
 
   
서울특별시 동작구 보라매길 39(신대방동 425번지, 보라매공원후문에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