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운영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BESTFORMOST 최상의 의료를 모든 시민에게 보라매병원은 서울대학교병원 교수진이 진료합니다.
 
시민건강교실 진료안내 Thanks to News 현장25時 습관 블랙박스 스마일보라매 Hello Partner 상쾌진단 공감플러스 Season's Calendar Leader Interview 현대생활백서 우리가족주치의 Food & Story Special Issue 마음에 밑줄긋기 Talk Talk Talk index
LEADER INTERVIEW | 코성형·재건, 안면성형의 역사를 새로쓰다
코성형·재건, 안면성형의 역사를 새로 쓰다
의사라면 진홍률처럼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그는 이름 그 자체로
하나의 텍스트다. 미국 의과대학에서 이비인
후과 교과서로 사용하는 '비서양인의 코성형
술'이라는 챕터의 저자이자, 세계 3대 인명사
전 중 하나인 <마르키스 후즈 후(Marquis Who'
s Who)>에도 등재된 코성형술의 국제적인 거
장, AFPSS(아시아 안면성형재건학회) 초대 사
무총장 등 수많은 최초의 기록과 최고의 기록
을 동시에 보유한 진홍률 교수를 만났다.
"의사들에게 코성형은 매력적인 수술인 동시에 가장 어려운 분야예요. 의사마다 수술하는 방법이 다른 데다 환자들도 저마다 코의 해부학적 구조가 다르거든요. 의사 개인의 테크닉에 따라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고, 사소한 실수로 환자가 숨을 못 쉬거나 냄새를 못 맡게 될 수도 있어요. 코의 기능과 안과 밖의 균형을 알고 있어야 후유증이 남지 않는, 제대로 된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코성형에서는 이비인후과의 역할이 절대적입니다."이처럼 '어렵지만 매력적인' 코성형·재건 분야에서 매 수술마다 드라마틱한 성공을 기록하며 국제적인 명성을 누리고 있는 진홍률 서울의대 교수는 보라매병원 이비인후과 과장 겸 코성형센터장이다

코성형 시 인공삽입물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자가연골을 이용해 수술을 한 건 우리나라에서 진홍률 교수가 최초. 자가연골을 이용한 수술은 수술 후 코에 충전을 하지 않아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장점이 있다. 또한 그는 환자의 감염된 인공삽입물을 제거하고 곧바로 재건해 좋은 성과를 낸 세계 최초의 의사이기도 하다.

돌이켜 보면 진홍률 교수의 생(生)에는 샛길이나 우회로가 없었다. 서울대의대 레지던트 시절에도 모두가 기피하는 안면외상환자를 자청해서 수술했던 그다. 길게는 12시간까지 소요되는 수술도 많았지만 환자의 손상된 얼굴을 원상회복시켜주며 느끼는 보람은 의사로서 경험할수 있는 최고의 영예였다.

레지던트를 마친 이후 그는 안면성형 분야에서 세계 최고로 인정받는미국 버지니아 의과대학으로 유학을 떠나며 스스로의 비등점을 높였다. 국내 이비인후과 의사로 미국에서 정식으로 안면성형재건 수련을받은 이는 진홍률 교수가 또한 최초다. 특히 진 교수를 명의의 반열에 올려놓은 재건수술은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해내는 분야다.

"재건수술 환자는 대부분 호흡하는 기능인 코의 안쪽까지 손상된 경우가 많아 수술 시 고려해야 할 상황이 많아요. 창원에서 오신 한 젊은 여자 환자분의 경우 여러 번의 코 수술로 비중격까지 완전히 없어져 코를 만들기가 너무 어려운 상황이라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제막 초보 수준의 수술을 끝냈고 앞으로 여러 번의 수술을 앞두고 있어요. 갈 길이 멀고 고되지만 환자의 안타까운 상황이 더 마음 아파요."
보라매병원 이비인후과, 비교불급의 막강파워 군단
진홍률 교수가 추구하는 코 성형은 미용, 기능, 재건 3가지를 다 포함하는 성형이다. 코수술에 있어서 미용, 기능, 재건 이 세 분야 모두에 대한 진료와 수술이 가능한 국제적인 실력을 갖췄다는 점과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는다는 점 그리고 풍부한 경험은 진 교수가 보라매병원 이비인후과 의사로서 갖는 자부심이자, 전국의 환자들이 보라매병원 이비인후과를 찾고 있는 이유다. 무슨 말이 더 필요할까. 보라매병원 이비인후과에는 코골이·수면·축농증 분야에 이철희 교수(보라매병원장), 인공와우·중이염 분야에 김영호 교수, 중이염·어지럼증 분야에 박민현 교수, 갑상선·두경부 분야에 정영호 교수, 그리고코성형·재건, 안면성형 분야에 진홍률 교수가 포진해 있다.

한마디로 거장들의 화양연화(花樣年華)다. 살펴보면 대한민국 최초로 이비인후과 전용 네비게이터(Navigator)를 보유한 점이나 수술실 내이동 CT가 설치되어 있다는 점, 최신 시설의 외래검사장비는 의료의 질을 가늠하는 척도의 하나인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낮출 수 있어 보라매병원 이비인후과의 경쟁력을 높이는 요소다.

이처럼 최고 환경에서 외래, 검사, 수술장, 병실 모든 직원들이 합심해 대한민국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보라매병원 이비인후과. 분야별 전문의들과의 협업을 이루며 진홍률 교수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오직 하나. "세계에서 가장 인정받는 아시아인 코성형의가 되어 서양인에 비해 많이 낙후된 아시아의 코성형 분야를 동양인에 맞게 체계적으로 재정립하는 것"이다.

나아가 아시아인의 코 성형술에 대한 과학적, 예술적, 심리적인 이론체계를 확립하고 널리 전파하기 위해 그는 지금 논문, 저술, 강의 활동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탁월한 코성형 코스인 Chicago AdvancedRhinoplasty Course에서 아시아인의 코성형에 대한 지식을 전수하고있다.

이미 최고의 반열에 올랐으면서도 '아직 갈 길이 멀다'며 걸음을 재촉하는 진홍률 교수. 그는 아직 갈증을 다 풀지 못한, 대한민국의 명의(名醫) 중의 명의(名醫)다.
진
홍
률
 
   
서울특별시 동작구 보라매길 41(신대방동 425번지, 보라매공원후문에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