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병원운영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BESTFORMOST 최상의 의료를 모든 시민에게 보라매병원은 서울대학교병원 교수진이 진료합니다.
 
시민건강교실 진료안내 Thanks to News 현장25時 습관 블랙박스 스마일보라매 Hello Partner 상쾌진단 공감플러스 Season's Calendar Leader Interview 현대생활백서 우리가족주치의 Food & Story Special Issue 마음에 밑줄긋기 Talk Talk Talk index
HELLO PARTNER | 매순간 실천하며 탁월함을 꿈꾸다
매순간 실천하며 탁월함을 꿈꾸다
<협력병원>양지종합병원 보건복지부 지정 지역응급의료기관 선정, 진단검사의학과 우수 검사실 신임 인증과 국가암검진기관 질관리 평가 3년 인증, 유방·갑상선센터 개설 등 매순간 종합병원으로서 입지를 굳히기 위해 쉼 없이 달리는 양지종합병원. 33년 역사를 자랑하는 그들의 궁극적인 소망은 최고의 의료 서비스로 환자 곁을 지키는 것이다.
1978년 서울 신림동에 터를 잡은 김철수 내과와 김란희 산부인과. 그건 어쩌면 우연이었을지도 모른다. 좋은 기운과 풍광에 흡족하여 내린 뿌리. 하지만 그 시간 그 곳에서 그들이 함께 품은 꿈 '양지병원'은 운명이었다. 지역민은 물론이요 서울대 출신들의 단골 병원이었으며, 몸이 아파 찾아온 이들이 마음마저 뉘일 수 있는, 그야말로 양지바른 쉼터였다. 1992년 서원동으로 이전해서도 그 영향력은 지속됐다. 다만 한 가지 아쉬운 게 있다면 양지병원의 진심을 오롯이 담을 그릇이었다. 오랜 역사와 맞물리면 금상첨화인 장비와 전문가적 마인드가 절실했다. 1998년 신관과 별관을 증축한 건 그 때문이었다. 2005년 김상일 원장이 취임하면서부터는 좀 더 적극적인 변화가 추진됐다. 'Do the Best'라는 미션을 바라보며 양지병원 2%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첫 발짝을 내딛었다. 비로소 21세기형 종합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

양지병원은 OCS, EMR, PACS 등의 첨단 의료정보 인프라를 구축하고 병원 디지털화를 향해 내달렸다. 그 결과 2007년 종합병원으로 승격했고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 선정됐다. 2008년엔 ICU(중환자실)도 증설했다.
아름다운 미션 'Do the Best'
전문의 25명을 포함한 직원 210명이 품은 미션 'Do the Best'는 단순한 구호가 아니다. 그것은 동사(動詞)다. 직원 모두의 꿈이 이뤄지고(Dream) 주인이 되어(Ownership) 창의적으로 혁신과 변화와 발전을 이루기(Creative) 직원, 고객, 사회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고(Happiness), 그래서 즐겁고(Enjoy&Fun) 누구에게나 최고로 인정받는(Best) 병원으로 가는 행동지침서라고나 할까. 130병상 규모의 여느 병원과 달리 3배 정도 많은 전문의를 배치하고 대학병원 평균 간호등급인 3등급의 간호사가 대기 중인 건 그러한 맥락에서 비롯된 실천 중 하나다.
"물론 이윤은 중요합니다. 직원과 그들 가족의 생계가 달려있으니까요.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최상의 의료 서비스가 나은 결과여야 합니다."

김상일 원장은 꿈과 주인의식, 창의적 발전과 행복 그리고 즐거움을 위해서 무엇보다 협업이 중요하다고 덧붙인다. 보라매병원과의 파트너십이 중요한 까닭이다.
"보라매병원에는 많은 의료진이 있어요. 컨퍼런스와 세미나도 많죠. 그런 프로그램을 우리 병원 의료진들과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를 테면 보라매병원에서 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인증, <의료기관인증평가>를 준비하는 거죠."

그것은 단순히 보라매병원만을 향한 바람이 아니다. 양지종합병원은 스스로를 1차 의료기관인 동네의원이나 병원의 파트너라고 이야기한다.
2년 남짓 된 진료협력실 운영이 바로 그 바람의 출발점이다. 양지종합병원이 이처럼 1차 의료기관과 3차 의료기관의 '다리'이기를 자처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원활한 의료 정보 교환을 비롯한 파트너십이 결국 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것이라는 믿음, 그로써 어떤 환자도 소외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다.

"보라매병원도 그렇겠지만 우리 병원도 지역 특성상 소외된 분들이 많이 찾아오세요. 그들과 함께할 수 있는 것들도 계획 중입니다. 아직 구체화되지는 않았지만 이주노동자를 위한 진료도 생각하고 있어요. 무엇보다 사회가 행복해 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병원이 되고 싶습니다."
양지종합병원은 최종의 과제로 탁월함을 품는다. 어중간한 병원이 아니라 최고가 되겠다는 결심. 하지만 그것이 매출 1등, 규모 1등을 말하는 건 아니다. 'Dream', 'Ownership', 'Creative', 'Happiness', 'Enjoy&fun' 같은 가치가 빛을 발하는 최고의 병원을 만들자는 말이다.
문의 02-887-6001~8
주소 서울 관악구 신림본동 10-715
홈페이지
www.newyjh.com
찾아가는 길
2호선 신림역 1번 출구 방향으로 4블록
 
   
서울특별시 동작구 보라매길 41(신대방동 425번지, 보라매공원후문에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