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RAMAE NEWS     www.brmh.org
리모델링 새 단장 기념 개원의를 위한 연수 강좌
보라매병원은 지난 10월 3일 ‘1차 진료의 진단·해석·치료’를 주제로 개원의를 위한 연수 강좌를 개최했다. 세 개의 세션으로 진행된 강좌에서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점차 세분화, 전문화되는 1차 진료의 질환별 진단에서 해석과 치료법에 대한 자료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한 최신 식견을 발표했다. 특히 최근 의료계에 부각되고 있는 스마트폰과 관련하여 보라매병원 의료정보센터장 양희진 서울의대 교수의 ‘개원가와 스마트폰 활용’과 노무법인 한수 박진호 노무사의 ‘개원가의 노무 관리’에 대한 특강이 열려 관심을 모았다.
제1회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 개최
보라매병원은 지난 10월 7일 ‘제1회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의 첫 번째 세션에서는 공공보건의료의 현주소를 주제로 ▲공공보건의료의 개념과 현황 그리고 미래 ▲서울시 보건소의 공공성에 대하여 ▲보라매병원의 공공보건의료 현황 순으로 진행 되었고 두 번째 세션에서는 공공보건의료의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해외 의료원조 및 봉사 ▲공공의료 재원 확충 방안 ▲중앙정부의 공공보건의료 추진방향 등을 모색했다. 이철희 보라매병원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공공보건의료의 실태를 재조명하고 의료복지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공공보건의료사업 백서》 발간과 심포지엄 개최 등의 노력이 국내 공공보건의료의 질을 높이는 촉매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상청과 상호협력 MOU 체결
보라매병원이 지난 9월 16일 기상청(청장 전병성)과 상호협력 MOU를 체결했다. 두 기관은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보건기상 콘텐츠 제공을 위해서는 의학과 기상
자료의 상호 공유와 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라는 의견에 공감하고 국내 최초로 의학과 기상정보를 결합한 통합 정보 연구노력에 합의했다. 이철희 보라매병원장은 “기상청과 함께 국민의 건강을 보살피는 시각으로 기상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질병에 대한 연구에 매진하여 구분된 형태의 기상과 건강정보를 하나로 통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랑 나눔 의료 봉사 실시
보라매병원이 한 부모, 다문화 가정 여성 가장 300명을 대상으로 사랑 나눔의료 봉사를 실시했다. 지난 9월 17일 열린 의료 봉사에서는 내과, 외과(유방센터), 산부인과 서울의대 의료진이 연합하여 자궁경부암, 유방 및 복부 초음파, X-ray, 심전도 등의 검사를 실시했다. 보라매병원 강승백 공공의료사업단장은 “앞으로도 더욱 체계적인 공공의료 네트워크구축과 창의적인 보건의료사업에 앞장서 시민 보건의료의 질을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사랑의 헌혈’ 행사 개최
보라매병원이 지난 10월 28일 헌혈인구 감소에 따른 헌혈 수급 부족에 도움이 되고자 ‘사랑의 헌혈’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의대 교수진을 비롯한 병원 교직원과 협력업체 직원, 내원객 등 100여 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사랑 나눔을 실천했다. 보라매병원 강승백 수혈관리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헌혈을 통해 보라매병원이 공공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하게 이행하고 시민과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라매병원, G20 서울 정상회의 의료 지원
보라매병원은 지난 11월 G20 서울 정상회의 때 서울을 방문한 내·외국인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고자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의료지원을 했다. 의료인력 및 의약품, 진료장비 등을 제공한 보라매병원은 응급환자 발생 시 신속한 의료 지원을 위해 행사장 및 대표단 숙소등의 현장 진료실에서 타 기관과의 유기적인 연계 체계 아래 정상 의무, 대표단 및 행사요원 의무, 24시간 교대 등의 형태로 의료 지원에 앞장섰다.
연변 교포 환자 신경외과 정영섭 교수에게 감사 인사 전해
보라매병원에서 지난 9월 미세혈관 감압수술을 받고 완치되어 중국으로 돌아간 연변 교포 환자가 신경외과 정영섭 서울의대 교수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한쪽 얼굴이 마비되어 일상생활이 어려웠던 환자는 “열정적으로 치료해주신 교수님 덕분에 새로운 인생을 살 수 있게 됐다”며 “치료를 담당한 신경외과 정영섭 교수님께 천만 번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다”고 마음을 전했다.
의 료 진 동 정
이비인후과 진홍률 서울의대 교수 미국 이비인후과학 교과서 최신판 공저
보라매병원 이비인후과 진홍률 서울의대 교수가 전 세계 이비인후과 의사들의 교과서로 일컬어지는 《커밍스 교과서(Cummings Otolaryngology)》의 최신판에 공동 저자로등록됐다. 진 교수는 미국 버지니아 의대 스티븐 박 교수와 함께《커밍스 교과서》 제5판 1권, 얼굴 미용 재건 수술 부문 중 제38장 아시아인 코성형 편에 ▲해부학적·미적 고찰▲콧대수술 ▲매부리코 제거술 ▲휘어진 코 교정 등의 수술 팁을 집필했다. 진 교수는 “이번 교과서 집필이 외국의 코성형 의사들에게 동양인의 코성형 이해를 돕고 지식을 전수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이번 집필로 대한이비인후과학회의 국제 경쟁력을 도모하고 학술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내과 김상완 서울의대 교수 美골대사학회 젊은 연구자 상 수상
보라매병원 내과 김상완 서울의대 교수가 지난 10월 15일부터 19일까지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제32회 미국골대사학회에서 젊은 연구자 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는 ‘부갑상선호르몬에 의한 뼈 내측세포의 조골세포로의 활성화 규명’이라는 제목으로 이 상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미국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병원의 크로넨버그 교수팀과 협력한 김 교수의 이번 연구는 부갑상선 호르몬의 골량 증가 기전 중 하나로 제시되었던 내측 세포의 조골세포로의 활성화 과정을 생체 내 추적 연구를 통해 밝혀 향후 골다공증의 치료제로서 부갑상선호르몬과 유사한 골형성 촉진제의 개발과 작용 기전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언 론 속 스 타 교 수 진
2010. 8. 27 KBS <소비자 고발>
피부과 이종희 서울의대 교수
자가혈치료
2010. 10. 21 MBC <생방송 오늘아침>
내과 정우영 서울의대 교수
심근경색
2010. 11. 15 KBS <위기탈출넘버원>
내과 김덕겸 서울의대 교수
이물질 폐흡입 사고의 위험성
※ 보라매병원 홈페이지 전자사보(http://sabo.brmh.co.kr)에 들어가시면 더 많은 보라매병원 스타 교수진을 만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