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 의료진 : 정중기 / 황기태 / 채영준 교수

갑상선은 목 앞 중앙에 위치한 내분비 기관으로 좌엽, 우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좌엽과 우엽은 협부라고 불리우는 부위를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이라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호르몬을 만들어 분비합니다. 갑상선은 겉으로 보기에는 잘 보이지 않고 만져지지도 않기 때문에 혈액검사와 초음파검사로 검진을 하게 됩니다. 갑상선의 이상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 그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갑상선 기능저하증, 기능항진증이 있고, 둘째, 갑상선에 암이 생기는 갑상선암이 있습니다.

갑상선1

<그림 : 갑상선의 위치>

갑상선외과에서는 주로 갑상선암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 모든 과정은 희망관 2층의 갑상선센터 한 곳에서 이루어지며 당일 진단 및 치료방침 결정이 가능하여 조기 진단과 신속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치료와 관련하여 기존에는 무조건적으로 수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갑상선암이 1cm 미만이면서 위치가 기도와 신경으로부터 떨어져 있을 경우에는 수술 없이 추적관찰 하는 것도 괜찮다는 여러 연구결과가 있어, 저희 보라매병원 갑상선센터에서도 수술 없이 지켜보기를 권하는 경우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반면 수술을 해야하는 갑상선암의 경우, 저희 보라매병원 외과에서는 세 종류의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목 정중앙에 약 5-6cm의 절개를 가한 후 시행하는 절개수술법이 있으며, 갑상선암의 크기가 크거나 주변림프절로의 전이가 있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나머지 방법은 주로 초기의 갑상선암에 시행하는 방법으로 목에 흉터가 없이 내시경을 이용한 구강갑상선절제술과 로봇을 이용한 BABA (바바) 로봇갑상선절제술이 있습니다. 

구강갑상선수술

<구강갑상선수술 후 3개월 째. 전혀 흉터가 남지 않는다>

갑상선3

<BABA (바바) 로봇 갑상선 절제술>

보라매병원 갑상선외과는 절개수술 뿐만 아니라 구강갑상선수술 및 바바로봇갑상선절제술 모두에 있어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며 매우 훌륭한 수술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다수의 국내, 국제 연구 논문을 통해 입증한 바 있습니다.



언론보도1

언론보도2

<보라매병원 외과의 갑상선수술 연구에 대한 언론 보도>


정성껏 최선을 다해 진료하는 갑상선센터 외과가 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