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한다고 해서 모두 예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대상포진 백신은 50대 이상의 성인에 대한 연구에서 약 60% 전후의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백신 접종을 받으면 대상포진에 걸리더라도 대상포진의 대표적인 합병증인 신경통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대상포진 백신 접종을 고려하시는 분은 감염내과 의료진의 상담을 받아보세요.

계속보기

A 대개는 그렇지 않습니다. 장티푸스 경구 생백신, 공수병 백신 등은 시기를 놓치면 처음부터 다시 접종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러나 나머지 대부분의 그렇지 않습니다. 2차 또는 3차 백신 투여일이 지났다고 해서 내접종을 포기하시지 말고 감염내과 의료진의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계속보기

A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운 형태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출현합니다. 신종 인플루엔자라는 것은 2009년에 새로 나타난 인플루엔자를 뜻하며, 이미 계절성 인플루엔자로 고착화 되어서 학계에서는 더 이상 신종 인플루엔자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신종 인플루엔자와 기존 계절성 인플루엔자의 치료 원칙은 같으며, 2010년 이후 접종하는 계절성 인플루엔자 백신에 이미 신종 인플루엔자 예방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계속보기

A 그렇지 않습니다. 인플루엔자 사백신은 임산부도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는 인플루엔자의 합병증 빈도가 높은 위험군으로 오히려 인플루엔자 백신을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접종받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보기

A 백신 접종 후 면역력이 충분해지는 기간을 고려한다면 가급적 출발 1달 이전에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일부의 백신(예를 들면 공수병 백신)은 접종 간격에 맞춰서 투여하려면 수주의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해외여행 전 상담은 미리미리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열대 지역의 경우 말라리아 예방약이 처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말라리아 유행 지역과 약제 내성 분포는 같은 국가 내에서도 큰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말라리아 예방약 처방을 위해서는 상세한 여행 일정(일 단위로 방문 도시가 명시된 일정)이 필요합니다.

계속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