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막질환

  • 진료 의료진 : 최재성 / 오세진 교수
  • 주요 시술: 대동맥판막 성형술, 대동맥판막 치환술, 승모판막 성형술, 승모판막 치환술
대동맥판막 협착증 (AS, aortic stenosis)

혈액이 좌심실에서 대동맥으로 흐를 때 판막의 입구가 좁아져 좌심실에서 대동맥으로 충분한 양의 혈액을 내보내지 못하여 혈류장애가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호흡곤란과 피로이며 협착이 심해지면 운동시 흉통, 실신등이 생길 수 있으며 급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수술은 협착의 정도에 따라 판막 성형술이나 판막 치환술을 시행합니다.

대동맥판막 협착증
대동맥판막 폐쇄부전증 (AR, aortic regurgitation)

대동맥판막이 닫혀 있어야 할 때 완전히 닫혀있지 않은 상태로, 좌심실에서 대동맥으로 흐른 혈액이 다시 좌심실로 역류되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피로,호흡 곤란,흉통이 발생합니다.

대동맥판막의 수술은 환자의 판막의 병든 부분을 수선하는 판막 성형술이 있고 병든 판막을 제거하고 인공판막으로 대치하는 인공 판막 치환술이 있습니다.

대동맥판막 폐쇄부전증
승모판막 협착증 (MS, mitral stenosis)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의 승모판막의 판막이 좁아져서 좌심방에서 좌심실로 충분한 혈액이 흐르지 못하여 혈류장애가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심한 운동이나 움직일 때만 숨이 찬 것을 느끼다가 점차 악화되면 안정 시에도 호흡이 가빠지고 똑바로 누워서 잠을 못 자게 되어, 앉아서 밤을 새우는 경우도 있게 되고 기침 및 가래가 심하며 흉통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은 대부분 자신의 승모판막을 제거하고 인공 승모판막을 삽입하는 승모 판막 치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승모판막 협착증
승모판막 폐쇄부전증 (MR, mitral regurgitation)

심방과 좌심실 사이의 승모판막이 열렸다가 닫힐 때 완전히 닫히지 못하여, 좌심실 수축 시 대동맥으로 가야 할 혈액의 일부가 좌심방으로 역류되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승모판막 협착증과 비슷하며 초기에는 기운이 없고 쉽게 지치는 증상이 있을 수 있고 이후에 발생하는 가장 흔한 증상은 호흡 곤란입니다.

수술은 환자의 판막의 병든 부분을 수선하는 판막 성형술과 병든 판막을 제거하고 인공판막으로 대치하는 인공 판막 치환술이 있습니다.

승모판막 폐쇄부전증 (MR, mitral regurgitation)
수술 전(흉복부대동맥이 부풀어 있는 모습)
대동맥판막 치환술
승모판막 성형술
승모판막 성형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