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가 고인의 명복을 빌며 상주와 유가족, 친지 여러분께 심심한 애도의 뜻을 표합니다.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장례식장은 장례를 모시는 동안 불편함을 최소화하고자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인이송에서 발인까지 전화 한 통화로 종합적인 장례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고인을 위한 노잣돈 및 촌지의 관행이 없으며, 장례용품을 시민이 믿고 사용할 수 있도록 엄격하게 관리하여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에 장례진행이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고 그 외 궁금하신 사항을 전화로 문의하여 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장례절차

장례절차 안내
첫째날 고인이송
원내사망
병원이나 유족 측으로부터 사망통보를 받으면 장례식장 담당자가 고인을 안치실로 이송합니다.
원외사망
전화(02-836-6900, 02-836-6910)로 예식장 이용가능 여부를 확인 후, 이송용 차량을 이용 장례식장내 안치실로 이송합니다. 유족이 원할 경우 대기중인 이송차량을 보내드립니다.
안치 상주 또는 유가족이 동행하여 시신의 안치실을 확인합니다.
상담 및 접수 상담실 담당자로부터 장례를 모시는데 필요한 이용안내를 받으시고 필요한 서류를 접수하신 후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빈소차림 장례식장 담당자는 유가족 측과 협의한 바에 따라 영정을 모시고 제단설치를 안내합니다.
상주 준비사항 장례일정 및 장례방법 논의 (입관, 발인, 매장 또는 화장여부)
사망진단서7부, 영정, 장의용품, 예복, 부음ㆍ부고, 성복제ㆍ발인제ㆍ성토제, 장의차량 등을 상의하여 결정합니다.
둘째날 염습, 입관 상주는 사망진단서(병사), 사체검안서 또는 검사필증(변사)을 준비하여, 입관시간을 확인 합니다. 장례지도사는 유가족과 협의한 바에 따라 장례용품을 준비하여 염습에 임하고 입관을 마칩니다.
상주는 상복으로 갈아입고 상주임을 표시(완장,리본 등)하여 성복제를 올리거나 종교관에 맞춰 예를 갖춥니다.
비용정산 입관이 끝나면 병원 원무과에 안치료를 납부하고 사체반출증을 발급 받아 준비된 사망진단서 1부와 함께 관리사무실에 제출하고 이용요금을 정산합니다.
셋째날 발인 발인시간과 장의차량을 확인하고, 운구조를 편성하여 고인의 시신을 인수하여 발인제를 모신 후 장지로 향합니다.
장지 산신제(하관예배), 하관 성분제(위령제), 반혼(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