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서울대학교병원운영

  • 화면확대
  • 화면축소
  • 통합검색
  • 사이트맵
  • 메뉴

배뇨장애전립선센터

배뇨장애전립선센터는

전립선(前立腺)은 남성에게만 있는 장기로 정액의 액체 성분을 분비한다. 전립선은 방광에 찬 소변이 배출되는 길인 요도를, 방광의 직하부 (방광 앞)에서 감싸고 있다(방광 앞에 서 있는 정액의 샘: 前立腺). 전립선에 발생하는 질환은 크게 세 가지로 전립선암,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 등이 있다.

전립선암은 전립선에 암이 발생한 것으로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어, 과거에는 타장기로의 전이가 있는 상태 등 말기 전립선암 상태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았다. 최근에는, 소위 ‘전립선암수치’라고 알려져 있는, 전립선특이항원 (prostate specific antigen, PSA)이라는 간단한 혈액검사의 도입으로 초기에 발견되어 수술 등의 치료로 완치되는 환자들이 매우 많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서구화된 식이습관 등으로 인해 전립선암 발생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이 정상 크기 이상으로 커져서 배뇨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전립선은 나이를 먹음에 따라 조금씩 커지게 되는데, 이렇게 커진 전립선은, 그 가운데로 지나가는, 요도를 눌러서 압박함으로써, 소변을 보기가 힘들게 만든다. 보통 소변 줄기가 약해지거나, 소변을 본 후에도 시원하지 않고 잔뇨가 남아 있는 느낌이 들고, 야간에 잠자는 동안에도 두세 번 이상 소변을 보기 위하여 일어나는 증상 등이 대표적인 전립선비대증의 증상들이다. 대개 50대 정도에 배뇨증상이 나타나고 나이에 따라 점차 증가하여 70대가 되면 약 70%가 배뇨증상을 보이고 20%정도는 수술이 필요할 정도로 심한 증상을 보이게 된다.


전립선의 위치,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접립선의 도면 전립선비대증으로 욛도가 막히는 기전, 초기 전립선비대증(요도가 약간 좁하짐, 요속도 감소, 소변줄기가 가늘어짐), 중등도 전립선비대증(비후된 전립선이 요도로 돌출 요속도 많이 감소), 심한 전립선비대증(전립선이 요도를 거의 막고 있음 요속도 매우 낮음)

보라매병원 비뇨의학과(구. 비뇨기과)는 전립선암과 전립선비대증에 대하여 최신 장비와 기술 및 전문인력을 갖추어 최선의 진단 및 치료 방법을 제공하기 위하여 3년여간의 철저한 준비를 거쳐 배뇨장애전립선센터를 개소하였다. 배뇨장애전립선센터에서는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을 전공한 비뇨의학과 교수 및 전립선질환 관련 비뇨기계 영상의학을 전공한 영상의학과 교수를 주축으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진료 및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배뇨장애전립선센터에는 크게 ‘전립선암클리닉’‘전립선비대증 레이저클리닉’이 있다.




  • 01 전립선암클리닉
  • 전립선암은 특별한 증상이 없어 초기에 빠른 진단을 하여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암을 극복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최신 수술 기법 및 수술 장비를 이용하여 부작용을 줄인 최선의 수술 및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전립선센터에서는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비뇨기계 영상의학을 전공한 영상의학과 교수와 팀을 이루어 전립선암의 진단을 위한 체계적이고도 정확한 전립선 조직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전립선암 진단 후에는 신속하고 정확한 치료를 위하여, 자기공명영상 (MRI)을 비롯한 병기 결정을 위한 검사들을 신속하게 시행하고 영상의학과 교수들과의 회의 및 토론을 통하여 다양한 병기의 전립선암 환자분들의 상황에 대응하여, 최선의 전립선암 수술법을 계획하여 적용하고 있다. 시립병원 최초로 다빈치 수술 로봇을 도입하였고, 최신 수술 기법을 빠르게 도입하여, 수술 후 부작용의 최소화 및 전립선암 환자분들의 암 극복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담당의료진: 정현, 조민철, 유상준 교수)

  • 02 전립선비대증
    레이저클리닉
  • 전립선비대증에 대한 수술적 치료는 개복수술, 내시경하 전립선절제술, 레이저 전립선절제술이 있다. 영상 기술 및 레이저 관련 의공학 기술의 발달로 최근에는 전립선비대증에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보라매병원의 전립선비대증 수술에 이용되는 최신 장비는 Greenlight HPS LASER로, 보라매병원에 국내 최초로 도입된 이래, 서울대병원, 삼성의료원, 세브란스병원, 부산대병원, 전남대병원 등 국내 유수 병원에도 보급되고 있다. 본 전립선센터는 현재 가장 최신형의 레이저를 사용하고 있으며, 500예 이상 성공적으로 수술을 시행한 몇안되는 센터이다. 또한 2008년 12월 이후 ‘고출력 HPS 레이저’ 수술은 국민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수술 비용 또한 과거에 비해 매우 저렴해 졌다. 2013년부터 홀뮴 레이저를 이용한 전립선 레이저 수술도 시행하여 환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담당의료진: 손환철, 추민수, 이정훈 교수)

  • 03 요도협착 클리닉
  • 요도는 방광에서 시작해 몸 밖으로 소변을 배출하는 통로이다. 요도 협착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이 요도가 좁아져 소변 배출이 어려워지는 질환이다. 이로 인해 환자들은 약해지는 소변줄기, 힘주어 소변보기, 소변 배출 불가, 배뇨통증, 요로감염 등의 증세가 발생하여 일상 생활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무엇보다도 치료에 앞서 요도 협착의 상태와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요도협착은 치료 과정에서 고난도의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있고, 상태에 따라 치료 후에도 재발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의료진의 전문성과 많은 경험이 중요하다. 본 클리닉은 국내에 소수만 존재하는 요도협착 전문 클리닉으로 환자의 상태에 맞춰 최선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담당의료진: 조민철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