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서울대학교병원운영

  • 통합검색
  • 사이트맵
  • 메뉴

마취통증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이미지

마취통증의학과는

수술실 안팎에서 수술 전ㆍ중ㆍ후 환자의 안전을 관리를 하는 마취분야와, 수술 후 통증 뿐 아니라 각종 급ㆍ만성 통증의 진단과 치료를 함으로써 환자의 고통을 경감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는 통증분야로 나뉘는 진료과 입니다.


마취 분야는 수술 전 환자상태를 평가하여 최선의 마취방법을 선택하고, 수술 중 마취를 시행하고 유지하며, 환자의 안전을 감시하면서 각종 검사 및 처치를 시행하여 고통 없이 안전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일반적인 수술을 위한 마취는 물론 심장수술이나 폐수술마취, 장기이식수술을 위한 마취, 뇌신경마취, 로봇수술마취 등 전문 분야 마취를 시행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진료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수술실 밖에서도 뇌혈관조영술 이나 심혈관계 시술 등 각종 침습적 시술을 위한 마취, 분만시의 통증 조절등 다양한 분야에서 환자의 안전을 향상시키고 고통을 덜어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통증분야는 근거 중심 의학을 기반으로 원인이 되는 질환을 해결하며 통증 자체를 덜고 말초 및 중추신경계의 악순환 회로를 막아 환자가 편안한 삶을 영위하는 것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양한 원인의 요통, 경부통증, 팔과 다리의 방사통, 대상포진 및 대상포진 후 신경통, 근막통증 증후군을 포함한 근골격계 통증. 두통 및 안면통, 어깨의 통증 등의 통증, 환지통, 복합부위통증 증후군, 암성통증 등 내, 외과적 치료로 완치가 가능한 질환을 제외한 모든 통증 질환을 치료 대상으로 하며 신경차단술, 주사치료와 약물치료와 비수술적 척추시술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보라매병원 마취통증의학과에서는 마취와 통증 분야의 폭넓은 진료 경험을 바탕으로, 각 분야의 전문의들이 수준 높은 마취와 통증 진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울대학교병원 전공의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학생들의 수련 및 교육, 그리고 마취통증의학 분야의 연구에도 힘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