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서울대학교병원운영

  • 통합검색
  • 사이트맵
  • 메뉴

알레르기내과

알레르기내과 이미지

알레르기내과 소개

알레르기 내과는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동물털, 음식물, 약물 등 다양한 외부물질에 대해서 우리 몸이 지나치게 심하게 반응(과민반응)을 일으킴으로써 발생하는 질환들을 전문적으로 진료하고 연구하는 내과의 한 분과입니다.


알레르기내과에서 진료하는 질환은 천식, 알레르기 비염, 만성기침과 같은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 두드러기, 혈관부종, 아토피피부염 등의 피부 알레르기 질환, 음식물 알레르기와 같은 소화기 알레르기 질환이 있으며 그 외에 아나필락시스나 약물 알레르기와 같이 전신적으로 다양한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전신 알레르기 질환을 모두 포함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질환은 환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알레르기 체질이 바이러스 감염(감기)이나 대기오염 등 모종의 외부 환경에 노출되는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 알레르기 체질은 타고난 것일 수도 있고 나이가 들면서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서 알레르기 질환은 한 가지만 가지고 계시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 가지 알레르기 질환을 동시에 가지고 계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모든 신체 장기에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 내과에서는 환자분의 특정 장기만을 따로 치료하지 않고 전신에 나타나는 알레르기 반응을 치료합니다.


보라매병원 알레르기 내과에서는 환자 개개인에 대한 알레르기 원인을 찾아내어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환경관리 및 회피요법, 약물치료, 면역치료 등을 통해 환자분이 최선의 치료 결과를 얻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천식 및 알레르기 클리닉

천식은 가장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이고 알레르기 내과에서 가장 열심히 연구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천식을 갖고 계신 분들은 알레르기 비염이나 두드러기 등 다른 알레르기 질환을 함께 가지고 계시는 경우가 많고 모두 동시에 치료해야 치료효과가 배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물 알레르기 클리닉

약물에 의한 알레르기는 아주 가벼운 것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것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약물 알레르기는 대부분 특정 약 성분에 대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 약물을 확인하여 회피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약물 알레르기 클리닉에서는 각종 검사를 통해 약물 알레르기의 원인 약물을 확인해 드립니다.


만성 기침 클리닉

8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을 만성기침이라고 하고 그 가장 흔한 원인은 알레르기 비염, 천식, 호산구성 기관지염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만성 기침 클리닉에서는 체계적인 검사와 치료를 통해 기침을 멎게 해 드릴 뿐 아니라 그 원인을 찾아 근본적으로 기침을 치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