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 서울대학교병원운영

  • 통합검색
  • 사이트맵
  • 메뉴

방사선종양학과

방사선종양학과 이미지

방사선치료는

외과적 수술, 항암화학요법과 함께 3대 암 치료법 중의 하나로 고에너지 방사선을 이용하여 암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암의 종류 및 병기에 따라 단독으로 사용하기도 하고, 수술 및 항암화학요법과 병행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 기전 01.방사선 인체에 조사, 02.물리·화학·생물학적 작용, 03.DNA의 사슬을 절단 및 장해 유발, 04.세포의 기능장애, 증식저지, 사멸 및 조직의 파괴를 유발

방사선치료의 기간 및 조사량, 방법은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암의 종류, 치료의 목적, 종양의 크기와 위치, 환자의 전신 상태

최근 방사선치료 기술과 치료 기기의 급격한 발전을 통해 암 완치율은 크게 향상된 반면 치료에 의한 합병증은 상당히 감소되었습니다. 하지만,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사선치료를 위해서는 방사선치료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첨단방사선 암치료기기 도입

보라매병원, 첨단방사선 암치료기기 '바이탈빔' 도입

첨단 방사선기기 바이탈빔

사진 : 첨단 방사선치료기기 바이탈빔


보라매병원은 국내 시립병원 최초로 첨단 방사선 치료기기 '바이탈 빔(Vital Beam)'을 도입해 방사선치료의 질을 향상시키고 전문성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치료기기는 조기 암이나 전이성 암 치료 시 종양 부위에 고선량의 방사선을 정확히 집중조사하는 체부정위방사선수술(SABR)이 가능한 장비로 간암, 폐암, 뇌종양, 전이암 등의 종양 치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체적변조방사선치료(VMAT)를 시행해 기존보다 월등히 빠른 속도로 1~2분 내에 악성 종양 치료를 진행하고, 영상유도 방사선치료를 통해 환자의 호흡주기를 영상으로 분석해 환자별 호흡 움직임에 맞춰 최적의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치료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높이고,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