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보라매병원

  • 통합검색
  • 사이트맵
  • 메뉴

핵의학과

핵의학과 이미지

핵의학은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인체의 해부학적, 생리학적 상태를 진단 평가하고 치료하는 의학의 첨단 전문분야로서, 핵물리학과 화학 그리고 생물학 등과 같이 발전하여, 현재는 분자단위의 영상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핵의학과 영상분야에는 PET/CT를 이용하여 전신의 암 조기진단, 치료효과 판정, 재발의 발견 및 병기결정과 치료에 결정적 역할과 알츠하이머병, 파킨슨씨병, 간질 등의 뇌 질환과 심혈관계 질환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SPECT/CT는 생화학적 영상과 해부학적 영상을 융합하여, 심혈관계 스캔, 종양스캔 촬영에서 병변의 위치와 크기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Triple head SPECT는 Dual head보다 검사시간이 단축되고 고해상도의 영상을 제공하여, 뇌 질환 SPECT에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SPECT Gamma camera는 방사성의약품을 이용하여 뼈 관절 스캔, 폐 관류 및 환기스캔, 신장 기능검사, 갑상선 스캔, 심근 SPECT 등 각종 영상 및 동적검사를 시행하고 정량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갑상선 암과 갑상선 기능항진증, 암의 뼈전이, 신경아세포종 등 종양의 방사성동위원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체외 검체검사는 방사면역측정법을 이용하여 체내 극미량물질을 정량분석하는 핵의학의 한 분야로 간염, 종양, 빈혈, 신장기능, 선천성 태아기형검사, 알러지 검사, 갑상선 검사를 비롯한 각종 호르몬 검사 등을 하고 있습니다.